유웨이닷컴 :: 입시정보의 모든 것

닫기

모의고사

모의고사 풀서비스 일정

  • 고3
  • 고2
  • 고1
지난 모의고사보기
합격진단 바로가기 대면컨설팅 바로가기 출제범위 알아보기

출제경향/결과분석 문항의 정확한 의도를 파악하고 결과에 대한 정확한 분석을 하자


올해 6월과 작년 수능보다는 쉽게 출제



이재근 국어영역 수석 연구원




1.난이


◦ 2020학년도 9월 평가원 모의고사의 난이도는 원점수 기준으로 6월에 비해서는 약간 쉽게, 지난 해 수능과 비교했을 때는 쉽게 출제된 것으로 판단된다.




2.주요 특징 및 출제 경향


2020학년도 9월 모의평가 국어영역의 출제 경향은 기존 수능과 대체로 비슷했다. 특징적인 것은 화법과 작문의 통합 제시문 형태의 문항이 화법(4~5번)와 작문(6~7번)으로 분리되어서 출제됐다는 것이다. 문법은 제시문형 세트 문항(11번, 12번)이 출제되었고, 문학 제시문은 EBS연계 교재와의 연계가 뚜렷하게 체감되도록 출제한 것이 특징이다. 독서는 인문과 예술 융합, 사회, 기술 영역으로 구성해서 출제했는데, 역사와 영화를 융합한 제시문에는 6문항을 출제하여 기존 수능의 기조를 유지하면서도 초고난도의 문항은 배제하고자 한 의도가 있어 보인다. 



3.EBS 수능 교재 연계 출제 분석


독서 영역 중 인문과 예술 융합 제시문에서는 EBS 연계교재에서 다룬 ‘역사학’ 소재를 반영하여 출제하였지만 연계 체감률은 낮았을 것으로 보인다. 상대적으로 문학 영역은 현대시 김영랑의 ‘청명’을 제외하면 대체로 EBS 연계교재에서 다룬 작품을 출제하여 체감 연계율은 높았을 것으로 보인다. 


 

4.2020학년도 수능 국어영역 대비 방법


2019년 6월, 9월에 시행된 두 번의 모의 평가의 출제 경향과 난이도는 6월은 어렵게, 9월은 상대적으로 쉽게 출제된 점을 고려해 보았을 때 올해의 수능은 작년보다는 쉽게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2020학년도 6월과 9월 모의고사에서 작은 변화는 있었다 할지라도 기존 수능의 출제 유형에서 크게 벗어난 신유형은 출제되지 않은 점으로 미뤄 기존 유형을 기준으로 한 학습이 필요할 것이다. 남은 기간, 시간 관리와 취약 영역에 대한 집중적인 보완에 중점을 두는 학습이 중요하다. 




 




 
닫기 이벤트바로가기 창 닫기 이벤트 바로가기 닫기 수시합격진단 1만원 할인쿠폰 닫기